중학교 사회1 활동형수업 1.내가사는세계 1) 다양한 지도와 지도 읽기

Posted by 시끌벅적사회수업연구소
2019. 5. 6. 07:49 사회1수업
반응형

단원명:

1. 내가사는세계

1) 다양한 지도와 지도 읽기

수업방식: 활동식, 게임식, 강의식

수업준비물: 개별활동지, 조별활동지



<활동식 수업 방법>


1. 동기유발

사회 교과서(금성)에 있는 지도 보물찾기를 합니다. 교과서가 없다면 선생님이 직접 보물찾기 지도를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듯 합니다. 

- 한칸에 1km짜리 모눈종이를 그립니다.

-출발 위치에서 보물까지 도달하는 법을 문제로 제시합니다.

- 출발 위치에서 남으로 2km, 북으로 1km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일정 시간 안에 보물을 찾은 조에게 1점을 줍니다. (이는 이따가 할 활동형 수업의 총점에 보너스 점수로 추가합니다.)

- 답을 맞추고, 지도에 대해 배울 것을 안내합니다.



2. 활동형 수업 '지도 찾기 대회'

- 지도의 종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한 대회임을 아이들에게 안내합니다.

-문제의 지도를 화면에 띄워놓고 같은 그림을 조별 활동지로도 제공해도 좋습니다.

- 문제는 화면으로 띄워주고 아이들이 모둠 화이트보드나 조별 답안지에 이를 쓰도록 지도합니다.

- 문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금성 사회 교과서>


-다음 지도는 일반도인가 주제도인가?

- 다음 지도는 무엇을 나타내는 지도일까?

- 가장 꽃이 먼저 피는 곳은 어디일까?

- 가장 꽃을 늦게까지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활동이 끝난 후 채점을 하거나, 문제가 하나 끝날 때 마다 정답을 맞춘 조에게 점수를 제공합니다.

- 활동 중 점수를 제공할 때에는 칠판에 공개적으로 점수를 주게 되면 지레 활동을 포기하는 조가 생깁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칠판에 공개적으로 점수를 주기 보다는 토큰을 마련하여 모둠에게 직접 제공합니다.


- 다양한 지도를 배우고 난 후, 개별활동지를 통해 지도의 종류와 의미를 정리합니다.



<주요 수업내용>

일반도: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종합적으로 담고 있는 지도입니다. 전 세계의 지형과, 지명이 나타나 있는 일반적인 세계전도, 우리나라 지도가

이에 해당합니다.


주제도: 특정한 내용을 주제로 하여 만든 지도를 의미합니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지도입니다. 관광지도, 개화지도, 문화재 지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는 지도가 이에 해당합니다.


일반도와 주제도를 구별하고 지도를 읽을 수 있는가가 이번 수업의 목적입니다.

아래는 모둠, 개별 활동지입니다.

1-1.hwp

1-1조별활동지.hwp


* 저작권이 있는 수업자료 입니다. 무단배포는 금지합니다.

*수업자료가 필요하신 선생님께서는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