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1 활동형수업 3)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경관, 1)제주도의 독특한 자연경관

Posted by 시끌벅적사회수업연구소
2019. 4. 26. 16:15 사회1수업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이솔이 중 중학교에 근무하는 연이입니다.

오늘은 3단원의 마지막 단원을 수업으로 구성해보고자 합니다. 3단원은 우리나라의 자연경관으로 그동안 배우는 자연경관을 우리나라 지형과 연관지어 이해하는 단원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주도는 화산지형으로서 지리적으로 독특하고 중요한 지형이 많아서 따로 수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들은 학생들에게 수행평가를 통해 탐구하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이번에 사용한 수업모형은 처음으로 직소모형을 활용해보았습니다.

직소모형이란 협동학습 모형중 하나입니다. 아동이 여러 조각을 협력하여 완성하는 조각 그림 맞추기 퍼즐에서 유래한 모형이라고 합니다.

수업 구성 방법은 한 학급의 학생을 모둠으로 나누고 이 모둠은 모집단이 됩니다. 모집단에서는 개별적으로 하나의 소주제를 맡게 됩니다.

그리고 소주제에 맞게 전문가 집단을 짭니다. 같은 소주제를 선택한 아이들끼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게 됩니다. 전문가 집단에서는 동일한 소주제를 맡은 아이들끼리 탐구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모집단으로 돌아와 전문가 집단에서 탐구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직소 모형 종류에 따라 내용은 약간씩 다르지만 직소모형의 기본 골자는 위와 같습니다.





학습단원: 3)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경관 - 1) 제주도의 독특한 자연경관

학습목표: 제주도의 세계 자연 유산과 다양한 경관 특징을 조사할 수 있다.

수업방법: 직소모형, 약간의 강의식, 개별 형성평가 실시

수업준비물: 전문가 모둠 화이트보드, 개별활동지




1. 활동형 수업 (직소모형 협동학습)


자세한 활동내용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go623/221522933248



<수업방법>

1. 모집단을 구성합니다.

2. 모집단에서 각자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고릅니다. (현무암, 기생화산, 용암동굴, 칼데라호) 

3. 같은 주제를 선택한 사람들끼리 지형의 형성과정을 탐구합니다.

(이때, 교과서를 참고해도 되고 선생님께서 보조 자료를 만들어 주셔도 좋습니다. 또한 선생님이 적절한 발문으로 비계를 제공해주셔도 좋습니다.)

화이트 보드를 이용하여 탐구하도록 지도하면 좋습니다.

4. 탐구한 내용을 잘 정리하여 모집단으로 돌아갑니다.

5. 모집단 조원들에게 탐구한 내용을 전달해줍니다.

6. 전체 내용을 강의식으로 잠시 정리합니다.

7. 모든 활동이 마무리되면 반 전체가 개별형성평가를 봅니다.

8. 개별 형성평가 점수의 평균이 일정점수를 넘으면 반 전체에게 상을 줍니다.

이렇게 반 전체의 평균점수를 구하는 이유는 학생들의 협동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개별 형성 평가를 실시해서 개인의 점수에 따라 상을 주면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자기 공부만 하기 바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 평균 점수를 구해서 결과에 따라 상을 주니 공부잘하는 아이들이 학습이 부진한 친구들을 도와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야 자신도 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평균점수를 구해서 저는 좀 잘하는 반은 평균 4.5점, 못하는 반은 평균 4점으로 기준을 잡아두고 형성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선생님들의 반 수준에 맞게 점수는 자유롭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또한 마지막의 평균점수를 계산할 때는, 화면에 계산기를 띄워놓고 같이 계산해도 아이들이 참 좋아합니다.

상을 받은 반은 공부잘하는 아이는 자신이 잘 가르쳐 주어서 상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학습이 부족했던 아이는 자신이 어느정도 일조하여 상품을 받았기 때문에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차시 활동으로는 제주도 관광자료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즉, 제주도 백지도에 제주도의 주요 관광지를 표시하는 활동이고, 지형 형성 과정을 복습하기 위한 활동이었습니다.

참고 자료로는 저는 제주도에 갔을 때 모아온 팜플렛을 활용했는데요, 찾아보니 홈페이지에서도 종이 관광자료를 신청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도 관광지도를 다운받아 인쇄할 수 있으니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https://www.visitjeju.net/kr/


아래 백지도에 관광지의 위치와 지형형성과정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도록 지도했습니다.



아래는 위 사진 파일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3-3 조별 마인드맵.hwp

3-3 조별활동지.pdf




- 저작권이 있는 수업자료 입니다. 무단배포 금지합니다.

- 공감과 댓글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힘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