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쌤의 여행지리 수업(기후지리 여행-건조지리 파트)

Posted by 시끌벅적사회수업연구소
2019. 8. 29. 10:05 여행지리
반응형

안녕하세요~~ㅎㅎ 연이솔이입니다.

저는 고등학교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 <솔이>입니다.


음.. 티스토리라는 블로그에는 글을 처음 올려보고

네이버 블로그에도 4월 이후에 글을 올리지 않았네요..


항상 머리 속에서는 이런 주제로 올려야지.. 올려야지.. 하는 생각이 있지만


막상 집에가면 뻗어버리고 누워서 천장만 보는ㅋㅋㅋㅋ 귀차니즘 절정임을 인정합니다.


2019학년도 1학기 여행지리 수업을 진행하면서 쉽지 않음을 느꼈습니다..


올해 처음 개설 된 과목인 만큼 자료를 공유할 사람도 부족하고

또한 올해는 아이들의 성적까지 매겨야 하기 때문이죠..


1학기 수업을 하면서 많이 반성했습니다.. 이 수업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인가??

계속해서 물음을 던졌고..

학생들에게 어떠한 배움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라고 고민했습니다.


그런 다양한 생각이 겹치던 중간에 저에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여름 방학이 찾아왔고


재충전을 하면서 어떻게 수업을 준비할까 고민하던 찰나에..


예전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면서 판서를 잘 하는 ㅊㅌㅅ 선생님이 계셨습니다..


그분의 수업을 들었던 아이디어를 빌려서 수업을 짜보았습니다.



  • 일단 <여행을 그리다>라는 테마로 전체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 그 이후에 <여행을 떠나다>라는 테마로 각 지역마다 활동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활동은 연이님과 흐르는 강물처럼 블로그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적용해보았습니다.)


먼저 여행지리 학습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교사용 학습지>입니다.
대단원 2단원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에서 중단원인 기후지리 여행의 모든 가르칠 내용을 한 장에 표시해보았습니다.(여행지리 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용이 중학교 사회보다 적을만큼 없습니다. 거의 장소를 소개하는 위주로 되어있어.. 제가 지리 전공이라 이 정도 까지는 학생들에게 소개해보고 싶다 라는 내용을 올렸습니다.)

참고로 밑에 학습지는 제 아이패드와 애플펜슬를 이용하고 굿노트4 앱을 활용하여 만든 학습지입니다. PDF로 저장되어있습니다.

아래는 <학생용 학습지> 입니다.

빈칸을 뚫어두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 아니.. 수업에 따라올 수 있게 유도했습니다.



  • 다음으로 <여행을 떠나다> 부분입니다. 먼저 건조기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교사용 학습지>입니다. 저는 아이들이 지도를 보고 아.. 건조 기후는 이런 곳에 있구나 라는 느낌이 들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세계지리에 있는 건조기후가 형성되는 원인은 수업에 넣지 않았습니다.. 여행지리와 세계지리의 차이점을 두고 싶어서 입니다.)



다음으로 <학생용 학습지>입니다.

직접 빈칸을 작성해보고

교과서에 소개된 4 곳의 지역을 직접 표시해보도록 안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조기후의 기후 그래프 보는 방법과 의, 식, 주를 활동으로 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열대, 건조에 이은 온대/냉대/한대 기후에 대한 학습지와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번에는 어떻게 수업을 진행했는지.. 부끄럽지만 소개해보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ㅎㅎ

수업 자료 공유를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수업 준비에 차질이 생겨 더 이상 PPT 및 기타 자료는 공유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리며 저희가 올린 수업에 선생님들의 아이디어가 더해진다면 더욱더 양질의 수업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중간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댓글 또는 쪽지로 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댓글과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이 있는 자료이므로 수업내용의 무단배포는 금지합니다. 선생님께서만 사용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